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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

사례관리란
복합적인 문제 및 욕구로 인해 위기개입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여 대상자의 문제 및 욕구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대상자와 함께 노력합니다. 더불어 대상자의 역량강화 및 효과적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 내 민간·공공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고 연계하여 대상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맞춤형, 통합적 복지서비스입니다.
●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절차 및 진행과정
신청 및 접수 상담 사례회의
직접 내방 및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가정방문을 통해 상담을 진행합니다. 복지관 및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과 함께 고민하고 돕습니다.
계획수립 실천 점검 및 평가
개인 및 가족이 함께 계획을 수립합니다. >계획 수립에 따른 직접적인 활동을 실천합니다. 계획이 잘 진행되도록 점검·평가하여, 향후 방향을 모색합니다.
●사례관리 서비스 진행사업
사업명 대상 내용 운영
사례발굴 사례관리 참여자
유관기관 실무자
- 지역홍보를 통한 사례관리 참여자 모색
- 유관기관 방문을 통한 사례관리 협력체계 구축
- 초기상담을 통한 서비스 지원여부 판정
연중수시
사례개입 사례관리 참여자 - 장·단기적 지원계획 수립, 목표달성을 위한 실천
- 가족의 역량강화 및 지지체계 마련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(내 삶의 무지개)
: 문화체험, 정서지원, 교육 프로그램
계양구청 / 동주민센터 /유관기관 실무자 - 민·관기관 협력을 통한 사례관리 점검 및 방향모색
: 사례관리 정기회의, 세미나, 평가회, 사례 공유회
- 각 분야 전문가 슈퍼비전을 통한 서비스 효과성 증진
- 정신질환자의 지역돌봄 증진을 위한 정신건강복지센터와의 사례공유 및 자문
서비스 연계 사례관리 참여자 /유관기관 참여자 욕구 및 자립에 필요한 서비스 연계
: 후원금·품, 생계비 지원, 기타 지원사업 신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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